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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y lukiedukie 2024. 6. 7.

인간 행동은 개인의 성격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해야만 한다. 인간의 성격을 이해한다면 인간을 통해 나타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변화될 방향에 대해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옳은 인간 행동 변화에 대해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면 인간 행동의 원인을 보다 분명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행동 개선을 목적으로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실현할 수 있게 된다. 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융 등이 이런 목적으로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서 해왔다. 이상행동이란 인간의 행동 특성 중 사회문화적 규범에서 벗어난 사회부적응 행동, 개인과 타인에게 불편과 고통을 유발하는 행동을 의미하고 이러한 행동들은 변화와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여겨져서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이 된다. 이상행동에 대한 분류체계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인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ders으로 미국 정신의학협회가 출판한 서적과 질병 및 관련 건강 문제의 국제적 통계분류인 International Statistic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Related Health Problems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성격적인 요소들을 파악했다면 인간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대한 영향 요인을 알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 행동은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필연적인 요소이다. 인간 행동이란 문화, 태도, 정서, 가치, 윤리, 유전 등에 영향을 받은 인간에 의해 표출되는 행위이고 그 행위는 본능, 욕구, 충동, 분노, 기쁨, 절망 등의 내적 상태를 포함한다. 이에 대해 버거와 페데리코는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을 생물학적 요인, 개인의 인지·심리·정서적 요인, 사회구조적 요인, 문화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여기서 생물학적 요인에서는 인간은 부모로부터 전해진 유전적 영향을 받아 행동적 특성으로 나타내며 생리학적 차원에서 가족력에 따라 신체 건강 문제에 취약할 수 있고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한다. 개인의 인지·심리·정서적 요인에서는 인간은 개인이 가진 인지 능력과 수준에 따라 행동양식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며 심리 정서 상태에 따라 안정적 혹은 공격적인 행동양식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의 정치, 경제, 종교, 교육 등과 같은 사회구조적 원인에 따라 행동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인간은 그 사회가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문화적 가치와 생활 양식으로 인간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역동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데 태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전 생애주기를 통해 역동적인 변화인 발달을 통해 성장과 성숙의 과정을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여기서 성장은 신체의 증대와 근력 향상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하고 성숙은 유전적, 내적 기제작용에 의하여 신체, 인지, 심리, 정서, 사회성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은 생애 주기 전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발달해야 하고, 국가는 그러한 발달이 가능하도록 사회보장제도와 사회서비스를 갖추어야 할 책임이 있다. 이러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의 원활한 수행을 도와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분야를 담당하는 인재가 사회복지사이고 사회복지사들은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사회복지 실천을 이루어야 한다. 인간은 생애 주기를 통해 각 발달 영역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영역마다 기대되는 신체, 인지, 심리 정서, 사회성 발달이 잘 이루어지는지를 판단하고 필요한 부분을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태아기에는 산모의 영양상태가 적절한지, 영유아기에는 영유아의 신체, 생리적 기능의 발달 사항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동기에는 신체, 인지, 사회, 정서의 발달인 유아기의 과업이 잘 성취되고 있는지, 청소년의 신체, 인지, 심리 정서, 사회성, 도덕성, 행동의 특성이 성장 단계에 부합하고 있는지, 청년기에 직업 선택, 결혼, 부모 됨의 준비가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지, 장년기의 생활에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이슈와 역할 변화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 새롭게 변화된 역할, 죽음에 대한 대책 등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사회복지사들은 잘 파악해야 한다. 인간 행동과 발달은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개됨으로 인간 행동과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인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다. 그에 따라 생태체계이론이 적용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생태체계이론이란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인 개인, 가족, 또래, 학교, 이웃 같은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과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생태체계에 관심을 두고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미시체계 (가족, 친구, 학교, 교사, 이웃 등, 개인과 직간접적인 영향), 중간체계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가 상호작용하여 일어나는 과정, 이웃-가족, 가족-친구, 학교-친구 사이에 발생하며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줌), 외적체계 (개인과 미시체계를 둘러싼 보다 큰 환경으로 정부, 공공기관 등으로 정책과 서비스를 통해 영향을 끼침), 거시체계 (정치, 문화, 경제, 종교 등 거시적 환경을 말하며 비교문화적 차이가 있음), 시간체계(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환경으로 시대적 의미와 해석이 달라짐)로 나뉘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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